새벽부터 바쁘게 움직이는 상인들로 인해 하루가 시작되는 츠키지는 일본 최대의 수산시장이다.

일본 전국에서 공수되는 진귀한 수산물과 생동감 넘치는 시장의 활력은 도쿄여행의 새로운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인근에는 소박한 도쿄를 엿볼 수 있는 서민가 츠키시마가 있으니 함께 보면 더욱 좋다.

지하철 토에이오에도 선의 츠키지시죠역 하차하여 A1번 출구로 나와 오른쪽으로 도보 1분이동, 또는 히바야 선의 츠키지역에서 하차하여 1번출구로 나와 왼쪽으로 도보 3분 이동하면 된다.


츠키지 장내시장을 가자.

서울의 남대문과 수산시장을 섞어놓은 듯한 모습의 츠키지는 도매 전문의 장내시장과 소매 전문의 장외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츠키지의 심장부인 장내시장에서 경매가 이루어지는데 그 시간은 05:00 ~ 09:00 이다. 일반인은 참관 불가에 소매도 하지 않아서 구경하는 것이 고작이긴 하다. 하지만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흥미진진한게 경매가 이루어지는 시장의 묘미가 아닌가 한다.




오키나와에서 훗카이도에 이르기까지 일본 전역에서 공수된 처음보는 온갖 생선이 상점마다 가득가득 차있으며, 꽁꽁 얼린 집채만한 참치가 현란한 칼 놀림에 붉은 속살을 드러내며 먹음직한 횟감으로 탈바꿈하는 광경도 눈길을 끈다. 시장안에는 짐수레가 바삐 움직이고 바닥도 미끄러우니 이동에 주의해야한다.

영업시간 05:00 ~ 15:00(상점마다 상이할 수 있음) 이다.

츠키지 장외시장을 가자.

장외시장은 소매전문이다. 좁은 골목에 가득 메운 건어물, 생선, 채소, 주방용품 상저이 우리의 재래시장처럼 친근한 모습이다. 큰길 쪽에는 고작 4~5개의 의자만 갖다놓고 영업하는 간이식당이 모여 있는데, 은근히 오랜 전통과 맛으로 승부하는 곳들이다. 시장 안쪽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신선한 초밥을 맛볼 수 있는  초밥집이 줄줄이 늘어져 있어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도쿄 현지인에게도 싸고, 신선하고, 맛있는 초밥을 먹기위해서 자주 발길을 향하는 곳이라고 한다.

영업시간 05:00 ~ 15:00(상점마다 상이할 수 있음)


츠키지시장 먹거리를 보자.

츄카소바이노우에.

40년 넘게 라면 외길을 고집해온 식당이다. 츠키지 시장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라면 전문점이다. 메뉴는 오직 라면인 츄카소바(700엔)뿐이다. 돼지뼈를 푹 우려낸 국물에 간장으로 맛을 낸 전통 도쿄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심심하리만치 담백한 국물에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이끈다. 하지만, 우리 입맛에는 조금 심심하다고 느낄 수 있으니 지나치게 기대하지는 않는게 좋다. 좌석은 따로 없어서 서서 먹어야하는데 이 불편함이 재래시장 스타일을 경험하는 것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다면 즐겨운 경험이 될 수 있겠다.

영업시간 05:00 ~ 13:30.

주소 東京都 中央区 築地 4-9-16.

마구로돈부리세가와.

참치의 진미를 경험할 수 있는 초미니 식당이다. 재료로는 츠키지 시장에서 갓 들여온 참다랑어의 붉은 살만 사용한다. 맛 좋기로 유명한 코시히카리 쌀로 지은 밥에 특제 간장으로 살짝 절인 참치 살을 얹고, 가늘게 채 썬 차조기, 생강절임, 와사비를 곁들여주는데, 기름진 밥과 신선한 참치의 궁합이 훌륭하다. 간이 식당이라 좌석은 총 6개만 있으며 재료가 소진되면 영업이 종료되니 서두르는 것이 좋다.



추천하는 메뉴는 참치덥밥인 마구로돈부리(900엔), 참치덥밥곱베기인 마구로돈부리오모리(1,100엔)이다.

영업시간 07:30 ~ 12:30.

주소 東京都 中央区 築地 4-9-12.

스시잔마이.

1년 365일 영업을 하는 곳으로 언제라도 신선한 초밥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츠키지 장외시장에만 8개의 지점을 거느리고 있을 만큼 인기가 대단하다. 시장에서 바로바로 공수되는 신선한 재료만으로 초밥을 만든다. 단품 메뉴는 105엔부터 시작하는 파격적인 가격 때문에 언제나 문전성시를 이룬다. 특히 점심과 저녁에는 30분 이상의 대기가 있으니 각오를 해야할 것이다. 초밥 사진이 있는 메뉴판이 있어서 주문도 어렵지 않다. 세트메뉴는 13점 초밥이 나오는 토쿠센스시잔마이(3,240엔), 부위별 참치 초밥 10점이 나오는 마구로잔마이(3,240엔)이 가장 인기가 많다.

평일 09:00 ~ 15:00 에는 런치메뉴도 있으니, 이 시간을 노려보는 것도 좋다.

영업시간 24시간

주소 東京都 中央区 築地 4-11-9

다이와스시.

츠키지 장내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초밥집이다. 장내시장의 상인들을 상대하는 곳이라 이른 새벽부터 점심까지만 운영을 한다. 허름한 가게 앞에는 항상 긴 줄이 늘어서 있어 금방 눈에 띨 것이다. 좌석은 주방을 마주한 카운터석뿐이고 서로 어깨를 맞대고 앉아야 할 만큼 비좁다. 8점의 초밥을 먹기 좋게 한점씩 내어주는 세트 1인분 셋토이치닌마에(3,780엔~)이 추천 메뉴이다.

이 곳은 매우 인기가 높은 곳으로 오픈 전에가도 30분, 오픈 이후에는 1~3시간 기다려야 겨우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은 기억하자.

영업시간 05:30 ~ 13:30.

주소 東京都 中央区 築地 5-2-1.






※ 블로그 내 인기글 모음 

구글에서 검색하기

+ Recent posts